볼트만의 역사관
불트만의 역사관은 신앙과 역사를 단절시켜 놓는다. 기독교는 그가 보기에 \"과 거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보다는 \"현재 신자들의 경험 속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에 더 관심을 쓰고 있다. 다른 말로 하면 이천 년 전에 역사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는 그리 중요한 것이 못된다.
Ⅰ. 개요
리쾨르는 기독교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자신의 사상 체계를 이룩한 사람이다. 그래서 그에게는 거룩함의 문제가 중요했고, 그것으로 주체 철학을 수정하려고 한다. 그래서 그는 근대 들어 사실이 아니라고 배척당했던 상징이나 신화를 다시 끌어들인다. 거룩함의 세계는 말로 다할 수 없는
마르크스는 1842년 독일 쾰른에서 급진적 부르주아에 의해 창간된 라인신문의 편집장이 되면서 사회주의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고 이후 1848년 실천적 국제 공산주의 조직의 창설을 꾀하여 공산주의자동맹을 설립하고 유명한 그 공산당선언을 발표하였다.
이후 전 유럽을 휩쓴 혁명이 실패하자
해결하기 위하여 등장했던 사회 개혁 사상의 하나로 대두한 공산주의는 자본주의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점의 근원이 사유 재산 제도에 있다고 보고 모든 생산 수단의 공유화를 주장하였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1848년, 공동으로 발표한 `공산당 선언`에서 폭력 혁명을 통해 공산주의 사회를 건설
1. 들어가는 말
에리히 프롬은 현대사회를 위기라 하였다. 프롬은 인간은 본래 이성적이고 자유로운 존재이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인간은 소외받는 존재이다. 물질로부터의 소외, 국가정책으로부터의 소외, 그리고 서로를 경쟁상대로 인식함으로 인한 사람들 사이에서의 소외 등 자본주의사회
마르크스주의 문화론은 대중문화에 대해서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숲 안을 박차고 숲 밖에 나와 나무(대중문화)를 조망할 수 있게끔 해주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그것은 현 우리 내의 대중문화에 대한 -쿤식의 설명을 빌리자면, 대중문화의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적
I. 근대경제학 이전의 변천
(1)고대경제사상
1)시대적 배경
고전시대는 기원전 5세기에서 4세기까지를 말하는데 이 당시 각 도시국가에서 우리가 시장을 통해 행하고 있는 생산 활동이 가계를 중심으로 행해지고 있었고 경제행위의 대부분은 농업에 관한 것이었다. 극소수에 의해서 움직여지는 폐쇄
Ⅰ. 서론
성 아우구스티누스가 생활하던 당시 사회는 거의 그리스도교적 분위기라는 점과 하느님은 진리의 유일한 원천이라는 원리와 인간의 유일한 목적은 초자연적인 차원보다는 자연적인 차원에 관한 것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신앙과 이성의 완전한 조화를 추구”하며 신